∮información ≒ 정보

피곤하면 짜증 내는 이유

TipoAzul 2024. 11. 14.
반응형

정신적 피로와 공격적 행동의 관계

연구 개요  
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의 정신적 피로가 자기 통제를 담당하는 뇌 영역을 약화시키며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루카 고등연구원 IMT 학교의 연구진은 이 현상을 입증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 방법  
참가자들은 1시간 동안 정신적으로 지치게 하는 일련의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이후 참가자들은 적대적 환경에서 제한된 자원을 공유하거나, 비협조적으로 행동하여 자원을 잃는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연구진은 실험 도중 참가자들의 뇌 활동을 측정했습니다.

 


연구 결과  
인지 피로를 겪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피로를 겪은 참가자들은 비협조적이고 적대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피로한 그룹의 협조율은 41%에 그쳤지만 피로하지 않은 그룹은 86%에 달했습니다. 피로한 참가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비협조적으로 변했으며, 45분간의 실행 기능 과제를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공격적인 성향이 증가했습니다.

 


뇌 활동 분석  
게임 도중 피로한 그룹에서는 전두엽 피질의 일부가 수면파와 유사한 전기적 활동을 보였습니다. 이는 뇌의 통제 기능이 마모되어 공격적이거나 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연구의 시사점  
연구 저자인 피에트로 피레트리니 박사는 "이번 연구는 특정 뇌 영역의 피로가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피곤한 상태에서는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결정을 내리기 쉬우며, 이는 범죄와 같은 충동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이나 시험 공부 등 장시간의 집중을 요하는 작업 후에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정신적 피로가 자기 통제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화를 이기는 불편한 심리학 - 심리/성격/설득 | 쿠팡

쿠팡에서 4.8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13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반응형

'∮información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멍 때리는 이유  (1) 2024.11.17
딸꾹질  (0) 2024.11.15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의 대한 예상 수익  (0) 2024.11.13
심근경색  (1) 2024.11.12
트라우마의 극복  (0) 2024.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