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엔진최적화
1.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정의
1) SEO (검색엔진최적화) 란?
SEO는 검색자 (검색 유저)의 의도를 이해하고 이에 충실히 맞춰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자연 유입 트래픽을늘리는 방법론으로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SEO(검색엔진최적화)의 역사
1997년 알타비스타, 라이코스, 익사이트, 인포시크 등의 웹 검색엔진들이 출현했으며, 이 시기부터 마케터들은 웹 아티클 최적화(Optimization)라는 단어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SEO를 공식적으로 등장 시킨 사람은 ClientDirect라는 회사의 Paul Bruemmer입니다. 그는 1997년에 작성한 “검색엔진포지셔닝(Search Engine Positioning)” 글 제목을 1998년에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바꿨습니다. 이 시점을 검색엔진최적화(SEO) 용어가 공식적인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 SEO 개념은 웹 검색에서 벗어나 앱스토어 SEO, 유튜브 SEO, 아마존 SEO, 이커머스 SEO 등으로 확장되며 진화 중입니다.
3)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SEO는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고객의 질문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작업입니다. SEO는 고객 의도에 적합한 콘텐츠를 고객이 원할 때 즉각 제공하는 과정에서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고객 중심 관점으로 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지속적인 활동이 되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자연유입 키워드의 변화, 자연유입 트래픽의 증가, 전환 성과를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이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고객 의도에 맞는 고객 관심을 포착하여 관심 연관 관계도의 형성으로 지속적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검색엔진의 동작원리 및 SEO의 기본 조건
1) 검색엔진 3단계 프로세스
(1) 크롤링(Crawling) : 웹 크롤러가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복사하여 검색엔진으로 가져옵니다.
(2) 인덱싱(Indexing) : 가져온 콘텐츠를 주제별로 색인하여 보관합니다.
(3) 랭킹(Ranking) : 검색 의도에 맞춰 색인된 콘텐츠에 순위를 부여한 후 결과로 제공합니다.
2) SEO(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결과페이지 노출 순위를 높이는 4단계 과정
(1) 웹 사이트의 크롤링과 색인 상태 개선하기
(2) 검색엔진 친화적 사이트로 개선하기
(3) 양질의 콘텐츠 구축하기
(4) 검색결과 노출 순위 높이기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
3) SEO(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 조건
SEO가 잘 되기 위해서는 웹 검색 크롤러가 웹 사이트를 잘 읽어가고, 각 페이지가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주제로 잘 색인되고, 높은 랭킹으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페이지별로 태깅과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작업들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특히 웹 페이지 단위의 SEO도 중요하지만, 웹 사이트 레벨에서 SEO는 더욱 더 중요합니다.
웹 사이트 구조가 복잡하여 크롤러가 웹페이지 구조와 의미를 제대로 읽지 못하거나, 중복된 콘텐츠들이 같은 도메인 안에서 서로 경쟁한다면 좋은 SEO 성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4) SEO(검색엔진최적화) 진단을 위한 간단 크롤링 방법
SEO 진단은 페이지 내 소스 코드의 여러 항목들을 현황을 파악하고, 누락되거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테크니컬 SEO 진단이라고 부르는 이 과정을 통해 검색엔진은 더 쉽게 웹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 결과로 고객이 찾고 있는 정보에 부합하는 웹 페이지를 잘 선별해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게 할 수 있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진단의 첫 걸음, 사이트를 쉽게 크롤링 하는 법을 참고해서, 웹 사이트의 테크니컬 SEO 현황을 빠르게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
1) 블랙햇(Black Hat), 화이트햇(White Hat), 그레이햇(Grey Hat)이란
블랙햇 이란 구글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방법을 사용해서 구글 상위노출을 시도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서 화이트햇은 정석적으로 따르는 경우를 칭합니다.모든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략이 명확하게 블랙햇 또는 화이트햇으로 구분되지는 않습니다.구글이 권고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구글 정책에 위반되었다고 하기에 애매한 영역을 그레이햇(Gray Hat)이라 부릅니다. 운에 따라 패널티를 받기도 하고 피해가기도 하는 모호한 영역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다
2)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하루에도 여러 번 업데이트가 되기도 하므로, 전혀 문제가 없는 화이트햇 전략이, 갑자기 그레이햇 혹은 블랙햇으로 바뀌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유지하려면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에 대해서 계속해서 최신 정보를 습득해야합니다. 구글의 최종 목적은 사용자의 검색 경험 만족도(User Experience)를 높이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4. 네이버 SEO(검색엔진최적화)
1)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네이버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VIEW 검색을 통해서 ‘경험적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해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창에서 ‘VIEW에서 #직관후기를 검색해보세요!’라는 유도를 직접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은 “특정 주제에 대해 작성자의 전문성 있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콘텐츠가 충분한 정보성을 주어서 그 결과로 사용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는가?”라는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1) 과거 네이버 알고리즘의 동작 방식 : 최적화 블로그: 45~60일 동안 매일 1개 이상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함
(2) 최신 네이버 알고리즘의 동작 방식
(2-1) D.I.A.(다이아) 모델: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와 그 콘텐츠에 대한 방문자들의 반응이 중요함
(Deep Intent Analysis로 사용자들의 선호를 반영한 로직)
(2-2) C-Rank 알고리즘: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함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중요 사항
(1)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는 얼마나 되고 (Context: 맥락)
(2)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은 얼마나 좋으며 (Content: 내용)
(3)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되고 생산되는지 파악해서 (Chain: 연결된 소비/생산)
(4) 이를 바탕으로 해당 블로그가 얼마나 믿을 수 있는 인기 블로그인지를 계산함 (Creator: 출처의 신뢰도/인기도)
2) 네이버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스마트블록이란 네이버의 ‘에어서치'(AiRSearch)로 제공하는 검색 결과 서비스입니다.
에어서치는 “AI(인공지능)”과 “검색(Search)”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스마트블록이란 검색 사용자의 의도, 취향을 반영한 컨텐츠 카테고리 블록을 의미합니다.이렇게 컨텐츠를 카테고리로 블록 단위로 나눔으로써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분석하여 AI(인공지능) 기술 기반으로 맞춤형 레고 같은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5. 인터내셔널 SEO(검색엔진최적화)
1) 해외 SEO(검색엔진최적화) 4단계 실행 방법
(1) 타겟 국가의 콘텐츠 작성 후 그 나라 언어로 타이틀 태그와 메타 요약문을 작성합니다.
(2) 웹 페이지의 hreflang과 언어 메타 태그를 설정하여 타겟 국가를 명시합니다.
(3)하위 디렉토리 또는 하위 도메인 활용하여 인터내셔널 사이트 URL구조를 설정합니다.
(4) 로컬 검색엔진에 웹사이트 링크 제출 및 주요 사이트들로부터의 링크를 구축합니다.
6. SEO(검색엔진최적화)와 SEM(검색엔진마케팅)의 차이
첫째는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검색광고(PPC)보다 유리한 이유는?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검색광고(PPC)보다 비용이 저렴하며, 사용자들의 클릭율이 높습니다.또한 광고비 지출과 상관없이 타깃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발행을 통해 트래픽을 유입시키는 검색엔진최적화는 광고 캠페인 집행 여부와 상관없이 고객들이 계속 검색어로 유입되므로 자연 유입 트래픽 효과가 오래갑니다.
둘째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키워드 광고(PPC)와 다른점이 무엇인가?
네이버 파워링크나, 구글 키워드 광고와 같은 PPC(pay-per-click) 광고의 경우 비용을 검색엔진에 지불하면 바로 상위 노출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광고비가 소진되면 즉시 검색엔진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된 웹사이트가 되면, 잠재 고객이 검색하는 주요 키워드에 상위 노출이 됩니다.이렇게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한번 검색엔진결과 페이지에 상위에 노출되면 광고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지속적으로 상위 노출 효과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ROI(투자대비 수익률) 관점에서는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지속가능하며 장기적인 효과가 높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1) 검색엔진마케팅(SEM)이란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은 좁은 의미로는 검색 광고(Search Ads)를 칭하고, 넓은 의미로는 SEO 영역까지 포함합니다. 검색을 수행하는 시점에 타겟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목적은 동일하지만, 검색엔진마케팅(SEM)은 광고로 집행되고 SEO는 온드미디어(Owned Media) 컨텐츠로 대응하는 것입니다.SEM과 SEO는 비용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합니다.
2) SEO(검색엔진최적화)와 SEM(검색엔진마케팅)의 차이
SEO와 SEM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시간도 다르게 소요됩니다. SEO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지만, SEM은 비교적 단시간 안에 스케일 있는 트래픽을 모을 수 있습니다.그럼에도 SEO가 중요한 이유는 일정 기간 양질의 콘텐츠를 축적했을 경우 추가적인 비용 없이 콘텐츠의 힘 만으로 지속적으로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SEM을 적용하되, 이 힘을 이용해서 장기적으로 성과를 지속하기 위해서 SEO를 적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과 페이드 트래픽(Paid Traffice)의 차이점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 전에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 키워드 그룹을 정의한 후에는 검색광고와 SEO가 어떻게 상호 보완적으로 대응할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실제 캠페인 진행 과정에는 검색광고로 유입된 페이드 트래픽(Paid Traffic)과 검색엔진최적화(SEO)로 유입된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을 분석하여 타겟 고객의 유입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오가닉 트래픽과 페이드 트래픽의 차이점을 잘 이해하면, SEO와 SEM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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